2023. 02. 04 土  
로그인 회원가입 스크랩 시민제보
기사최종편집일 2023-01-30 12:28:00
   
Home > 오피니언 > 칼럼
 
   
전체메일보내기
665호 맨발과 수면(첫번째)

강익현 한의원장

익산 맨발대학설립추진위원




익산에 맨발인들이 많아졌다. 학교운동장에도 배산에도 맨발하시는 분들을 쉽게 만날 수있다. 익산은 맨발하기에 좋은 조건이다. 높지 않고, 폭이 아담하고 호젓하여, 정겨운 배산은 아주 좋은 맨발코스이다. 요즈음 고마운분들의 노력으로 길이 다듬어지고 가로등도 세워진다 하니 주야를 가리지 않고 맨발을 즐길 수있을 것이다.

미륵산 기양저수지 등산로도 아까울 정도로 좋고, 함라산도 좋아 이 가을 맨발의 건강과 기쁨을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면 좋겠다.
그런데 맨발을 왜 하나?

'건강을 위해서' 라고 한다.
좋은 음식 잘 섭취하고, 운동 열심히 하고, 아프면 병원에 가면되지 않나? 그렇게 생각할 수있다. 그러나 그것은 건강할 때  얘기이다. 음식섭취를 하려해도 소화관이 부실하고, 운동을 열심히 해도 피로감은 여전하고, 병원에 수년ㆍ수십년을 다녀도 약은 끊을 수없고, 더구나 다른 병이 계속 증가되어 약의 종류만 늘어난다면 이렇게만 지속하는 것이 괜찮을까?

우리나라 노인의 50%가 매일 5가지 이상의 약을 복용하고 있고
10개씩 복용하는 사람도 200만명이 넘는다??. 5개 이상 다른 종류의 약물을 복용하는 것을 '다제약물'이라하고, 사망률을 25% 높인다고 한다. 필자가 한의원에서 '약을 줄여야 산다'고 주장하는 이유이다.
물론 약을 끊기위해서는 많은 절차와 시간이 필요하니 전문한의사와 상의하며 서두르지 않아야한다.

맨발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 등 여러질환이 호전된다는 보고가 있으며 특히 수면에 관한 기록이 많다.
계족산에 얽힌 얘기는 유명하다.
대전지역 소주회사 맥키스 회장 조웅래씨가 어느 날 계족산에서 모임이 있었는데 그 중 두 명이 하이힐을 신고 왔다고 한다.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 그 자리에서 조회장 본인과 한 친구가 운동화를 벗어 주고 맨발로 걸었는데 그날밤 평소와 달리 숙면하고 머리가 맑아지는 것을 느꼈고, 그게 그렇게 좋았다고한다. 그 이후 계족산에 흙길을 깔겠다고 마음먹고 2006년부터 매년 약 7억원씩 들여 계족산 등산로한 쪽에 황토를 깔았다.

전북 김제 및 익산 일대에서 황토를 공수하고, 흙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1주일에 1~2회씩 물을 뿌렸다. 우리 동네 좋은 황토가 한 해 방문객 100만이 넘는 맨발길을 만들고 있는것이다. 그렇게 만든 황톳길의 길이가 14.5㎞에 이른다.?필자도 가보았는데 황톳길 조성은 좋으나 경사가 있는 곳에 인위적 황토를 깔으니 씻겨 나갈 염려가 있어 물을 뿌려 습도를 유지하고 있었다.

한의학적으로는 습이 많아도 문제가 된다. 더구나 차가우면 한습(寒濕)이라 하여 주의를 요한다. 이에 비하면 익산의 배산이나 미륵산 함라산은 맨발에 천혜를 받은 듯하다.

그런데 불면이 왜 문제일까?
첫째, 무엇보다 그 환자가 많다.
우리나라 노인 60%가 불면증을 가지고 있다.
둘째, 불면증이면 잠을 못자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1.심리적 불안으로 안절부절하고
2.심각한 피로 때문에 사고의 원인이되고
3.도덕적 판단력이 저하되며
4.면역기능의 손상으로 질병에 약해지고
5.심박동이 불규칙해지고
6. 체온조절 능력이 저하되고
7.근육의 반응성이 저하되고
8.수족 떨림증상이 생길 수있고
9.통증에 민감해져서

우울증, 불안장애, 심장질환, 위장장애, 고혈압, 당뇨, 비만, 노화의가속, 암까지 모든 질병의 증폭자가 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듯이 안정적 숙면을 취해야
가. 에너지가 축적되고 .
나. 면역력이 증가하며 .
다. 기억력이 증진되어

건강한 심신을 유지할 수있다는 얘기이다.
그러면 맨발은 어떻게 수면에 도움을 줄 수있을까?
이것을 알기위해서는 뇌파(腦波)부터 이해해야한다.
정상 상태의 신경 세포는 전달할 신호가 들어올 때 탈분극과 과분극을 통해 전달하는데, 이 전압을 활동전위라고 한다. 신호가 전달될 때 신경 세포로부터 빠져나온 이온들은 그 주변에 있는 또 다른 이온들에게 정전기적으로 작용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이 연쇄적으로 일어나면서 일종의 파동이 발생한다.

이 파동을 '뇌파'라 하니 결국 이온 '전압'을 측정한 것이다. 그리고 뇌파검사는 뇌에서 발생한  전압을 증폭기로 확대시켜서 그래프로 전환하여 판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뇌의 활동은 전기활동이고, 전기는 주변의 전압에 영향을 주고 받는다. 맨발로 접지를 하면 생체 전기가 지구전압(전위)와 같아지는데 이때가 가장 안정된 생체전기환경이 된다는 이론이고 그래서 수면에 도움을 줄 수있다고 설명한다.


22-11-14 09:50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시민제보~~!!!!
이리역폭파사고, 함라잠정마을, 이…
맞아요. 익산이 기억해야지. 익산시…
참사가 많았던 익산. 이리역폭발…
내용 잘 봤어요. 어쩜 이렇게 잘 표…
좋은 내용을 참고합니다
이젠 시민들이 쇼나 하는 사람을 알…
시민에게 똥물먹인 정 시장 사과하…
가짜 농협조합원 동산동 시의원은 …
100억 사업이면 당연히 조달청 공개…
성남시에서 두산타워 용도변경 특혜…
의자, 그 외로움에 대하여
소소한 마을 이야기
영광여행
오동도 동백꽃
귀차니즘
 
회사소개 | 광고안내 | 시민제보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기사올림방
발행인 편집인 : 고석정 대표 : 고석정 편집국장 : 공인배 등록번호 : 전북다01256 등록년원일 : 2009년 4월 20일
창간호발행 : 2009년 5월 18일 제호: 주간소통신문 주소 : 전북 익산시 남중동 480-2번지 소통신문 대표전화 : 063)837-8588
인쇄인 : 왕궁인쇄 이메일 : sotongsinmun@hanmail.net 팩스 : 0630291-6450
Copyright (c) 2009 SOTONGSINMUN.COM All rights reserved.